가습기 종류와 용량 선택 방법 총정리

가습기 종류와 용량 선택 방법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가습기는 작동 방식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되고 용량에 따라 사용 면적이 달라집니다.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누가 주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구입해야만 하는 가습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야만 합니다.




1. 가습기 작동방식에 따른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가습기는 작동방식에 따라서 4 가지 종류가 있는데 초음파식, 가열식, 기화식, 복합식 가습기로 나누어 집니다.

가습기의 종류 초음파식, 가열식, 기화식, 복합식 가습기



초음파식 가습기는 진동을 이용하여 습기를 공기 중으로 내 뿜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하면 분무기를 연상하시면 되는데 물방울을 초음파로 진동시켜 아주 작은 물방울로 만든 다음 내뿜는 것입니다.

물을 그대로 내보내는 방식이라 오랫동안 사용하면 종이나 옷이 축축해질 수 있으며 물관리를 실패했을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확률이 높은 방식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가장 저렴해서 관리만 제대로 해준다면 가성비가 좋은 방식입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서 수증기로 만든 다음 내뿜는 방식입니다.

주전자로 물을 끓이는 것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것입니다.

물을 끓여서 수증기로 만들기 때문에 세균의 걱정이 없는 방식입니다.

가격이 비싸지만,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나 아기, 노약자에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화식 가습기는 필터를 적신 후 필터에 바람을 불어 기화시킨 다음 내뿜는 방식입니다.

빨래를 널어서 선풍기를 돌리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상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필터를 거쳐 나온 물을 자연적으로 기화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자연 친화적인 방법이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필터를 회전시키는 모터의 소음이 약간 있는데 소음에 아주 민감한 분에게는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복합식 가습기는 물을 끓인 후 초음파를 이용하여 내뿜는 방식입니다.

초음파식과 가열식의 장점을 모아서 만든 방식입니다.

물을 완전히 끓이는 것이 아니라 70도 정도로 데우기 때문에 완벽한 살균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열식에 비해 저렴해서 가성비 면에서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정확히 아셔야 나에게 맞는 가습기가 어떤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나에게 맞는 용량을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입니다.


2. 나에게 맞는 가습기 용량 선택 방법 알아보기

무턱대고 큰 용량의 가습기를 산다거나 작은 용량의 가습기를 구입하여 습도 조절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나에게 맞는 가습기 용량 선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습기 용량을 고민하실 떄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습량과 사용 시간 (물통 크기)입니다.


■ 나에게 맞는 가습량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가습량은 가습기가 1시간 동안 내뿜는 수증기의 양을 말하는데, 단위는 ml를 사용합니다. 가습기 사양에 보시면 나와 있으니 꼭 보시기 바랍니다.

거실과 침실에 각각 사용할 가습기의 용량을 같은 것을 구입하면 안 되기에 사용할 면적에 따라 가습량이 맞는 가습기를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보통 1평당 40~60ml의 가습량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할 공간의 평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재서 곱하신 다음 3.3을 나누면 평수가 됩니다. (길이 단위는 m입니다.)

예를 들어 방의 가로가 3m, 세로가 9m라면 27㎥가 나오는데 여기다가 3.3을 나누면 대략 8평이 됩니다.

그 다음 8평에 40ml를 곱하면 320ml가 나오는데 이것이 이 방에 필요한 최소 가습량이 되는 것입니다.


■ 사용 시간 (물통 크기) 선택하는 방법 알아보기

사용 시간은 물통의 크기가 좌우합니다. 최소 자는 동안에는 물통이 비면 안 되기 때문에 사용 시간은 최소 8시간은 되어야만 합니다.

사용 시간이 너무 짧으면, 즉 물통이 너무 작으면 물을 자주 채워야 해서 귀찮습니다.


사용 시간 (물통 크기)을 계산하는 방법은 위에서 계산한 필요 가습량에 8시간을 곱하면 나오는 숫자가 최소 물통의 크기, 즉 사용 시간입니다.


8평의 방에 최소 10시간 동안 가습기를 물 보충 없이 사용하고자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8에 40ml를 곱하면 320ml가 나오는데, 여기에 8시간을 곱하면 2,560ml가 나옵니다.

이방에 사용하는 가습기의 물통 크기는 최소 2.5L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가습기 사용 시간을 알고 싶으시면 구입하려는 가습기의 물통 용량에 가습량을 나누면 됩니다.

A라는 가습기의 물통 크기가 1L이고 가습량이 150ml라면 1000ml 나누기 150ml를 하면 6.7이 나옵니다.

이 가습기는 6.7시간이 지나면 물통에 물이 없어지기 때문에 보충해 줘야만 합니다.


가습기 종류와 용량 선택 방법 총정리 마칩니다. 가습기는 건강과 직결되는 것이라서 구입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위의 두 가지만 알고 계시면 내가 있는 공간에 필요한 가습기의 용량을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