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출근하려고 나와 차를 보면 유리에 밤사이 성애나 서리가 내려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을 종종 보는데, 추운 아침에 더구나 출근 때문에 시간도 없는데 제거하느라 애를 먹는데 오늘은 겨울철 차량 유리 성에와 서리 제거 방법과 방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의 출처는 kixx이며 화면을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1. 성에와 서리는 왜 생기나?
성에와 서리가 생기는 원인은 같습니다. 한마디로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입니다. 집안에 겨울철에 결로가 생기는 원인도 같습니다.
겨울에는 차의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유리에 수증기가 맺히는데 외부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이 수증기가 얼어서 차 유리를 하얗게 덮는 성에로 변하는 겁니다.
여기에 서리까지 내리고 눈까지 내려서 얼어버리면 다음 날 이른 아침 출근길에는 성에와 서리와의 전쟁이 시작되는 겁니다.
그럼,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성에와 서리는 어떻게 없애나?
저도 아침 일찍 출근하려고 나와서 성에가 끼어 있거나 서리가 있던지 눈이 얼어서 있으면 추운 날 손을 불어가며 긁고 뿌리고 다 해봤는데 그중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뜨거운 물을 유리창에 들이붓는 행동은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급격한 온도 차이로 앞 유리가 깨져버릴 수 있습니다.
◆ 스크래퍼를 사용하여 긁어내기.
스크래퍼를 사용하여 성에나 서리를 긁어내는 것은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될 것은 스크래퍼 끝이 고무로 된 제품을 사용해야 됩니다. 딱딱한 나무나 다른 재질로 긁으면 유리에 흠집이 나서 유리가 손상되고 나중에는 유리 상태가 부옇게 변하기 까지 합니다.
스크래퍼는 손잡이와 유리에 직접 닿지 않는 부분은 튼튼하고 유리와 접촉되는 부분은 딱딱한 고무로 된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차 앞 유리가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손잡이는 짧은 것보다는 길이 조절이 되며 스테인리스로 된 제품이 편하고 튼튼합니다.
◆ 에어컨으로 제거하기
스크래퍼가 없다면 히터가 아닌 에어컨으로 성에나 서리 제거가 가능합니다.
히터가 더운 바람이 나오니 더 잘 제거될 것 같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성에와 서리는 온도 차이 떄문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서 온도차를 줄여주는 것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에어컨 바람 방향은 유리창 쪽으로 향하시고 내부 순환모드가 아닌 외부 순환 모드로 작동시키셔야 됩니다. 단점은 겨울에 에어컨을 켜면 추운데 더 춥습니다.
◆ 워셔액이나 성에 제거제로 없애기
워셔액에는 알콜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뿌리면서 제거하면 효과적입니다. 알콜은 물과 잘 섞이고 어는 점도 매우 낮아서 뿌리면 서리와 섞여서 서리의 어는점이 낮아지면서 서리가 녹아내립니다.
이때 워셔액을 뿌리면 와이퍼가 자동으로 움직이는데 얼어있는 서리 위로 와이퍼가 움직이면 와이퍼가 손상되기 때문에 차량의 워셔액을 뿌릴 때는 와이퍼를 세워서 뿌려준 다음 성에나 서리가 녹으면 와이퍼를 내려서 닦으면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워셔액을 분무기에 넣어서 트렁크에 하나씩 가지고 다니는 것입니다. 분무기로 뿌린 다음 녹은 상태에서 차량의 워셔액을 뿌리면 와이퍼로 닦는 것과 동시에 되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많이 됩니다.
성에 제거제를 뿌려서 녹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성에 제거제에는 성에나 서리 방지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이며 편리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제품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린 제품이니 사용해 보시면 아주 편리하다는 것을 바로 실감하실 겁니다.
3. 성에와 서리를 안 생기게 하는 방법은?
◆ 지하 주차장이나 차고에 주차하기
성에나 서리가 온도 차이에 의해서 생기기 때문에 사시는 곳에 지하 주차장이 있다면 그곳에 주차하면 절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 주택에 차고가 있다면 여기에 주차해도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면 외부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도 않고 온도 차도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눈이 와도 쌓일 일이 없겠죠.
하지만 지하 주차장이나 차고가 없으신 분들은 부득이 외부에 주차를 해야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주차를 해라고도 하는데 이건 이른 아침 출근 시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도구를 사용해야 됩니다.
◆ 성에 방지용 덮개 사용하기
차량 뒷유리는 열선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없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되지만 차 앞 유리는 성에나 서리가 생기면 귀찮기 때문에 성에 방지용 덮개를 사용하여 앞 유리를 덮어두면 생기지 않습니다.
얇은 이불이나 신문지, 박스 등을 사용해도 좋지만 바람이 불면 날아갈 수 있으니 차 손잡이에 고정할 수 있는 전용 덮개를 하나 구입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가격도 착하니 하나 준비해 두시는 것이 편한 겨울을 지낼 수 있습니다.
성에 방지용 전용 덮개는 모든 차량에 사용이 가능하며 부착과 탈착이 용이하여 추운 겨울에 간단하게 성에나 서리 걱정 없이 지내실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 아침에 더구나 바쁜 출근 시간에 성에 제거하느라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미리 준비하시거나 제거 방법을 미리 알아두셔서 보람차고 희망찬 출근길이 되길 바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