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전 혜택(캐시백, 소득 공제), 신청 방법 및 사용 방법

부산 지역 화폐인 동백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백전을 사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얼마나 절약되는지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고 동백전 신청 방법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목 차>

。동백전이란?

。동백전 혜택(캐시백) 알아보기.

。동백전 신청방법.

。동백전 사용방법.


◆ 동백전이란?


동백전이란? 부산 지역 화폐로서 부산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부산 내에 있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경우 사용 금액에 따라 캐시백 형태로 혜택을 주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필요한 물품을 구입시 사용하신다면 많은 금액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된 화폐이니만큼 대형마트나 백화점, 유흥주점 등에서는 동백전의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 동백전 혜택(캐시백, 소득 공제) 알아보기


1. 사용금액의 7% 캐시백 혜택


동백전의 캐시백 한도가 월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올랐습니다. 캐시백도 연 매출 10억 이하인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7%가 적립되고 연 매출이 10 ~ 30억인 가맹점에서 결제 시에는 5%의 캐시백이 적립됩니다.


즉 이전에는 월 최대 캐시백 금액이 21,000원이었는데 42,000으로 두배나 올랐기 때문에 더욱더 혜택이 커졌습니다.


2. 연말정산 최대 40% 소득공제 혜택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된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코나아이에서 발급한 선불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코나아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셔야만 소득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코나아이 선불카드 소득공제 신청하기


3. 후불 교통카드 신청시 교통비 지원 가능


동백전을 사용하시면서 동백 패스를 신청하시면 대중교통 이용 시 월 최대 45,000원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랫글에서 확인하시어 동백 패스도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 동백전 신청 방법


동백전은 체크카드와 선불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하나은행, 부산은행, 농협에서 발급하며 선불카드는 코나아이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형태로 발급되는 동백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 가능하며 코나아이 선불카드는 동백전 앱에서 신청하시면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에서 신청


부산은행, 하나은행, 농협에 직접 방문하셔서 동백전 체크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동백전에 등록하여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은행에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동백전 앱을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놓으신 후에 방문하시면 시간 절약을 하실 수 있으며 만약 앱 설치가 어려우신 분들은 창구 직원에게 문의하면 설치해 드리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동백전 다운로드 받기
아이폰에서 동백전 다운로드 받기


신분증을 꼭 가져가시고 체크카드이기때문에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계좌를 개설 하셔야합니다.


2. 모바일 앱으로 신청


동백전을 사용하기 위해서 모바일 앱으로 카드를 신청하신다면 모바일 앱 다운 및 설치 >>> 회원가입 >>> 카드 신청 및 등록 >>> 충전하기 >>> 동백전 사용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하나, 부산은행, 농협의 체크 카드형 카드는 모바일 앱 다운 및 설치 >>> 회원가입 >>> 카드 신청 >>> 카드 수령 >>> 충전하기 >>> 동백전 사용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받으신 후에는 따로 등록절차가 필요없이 충전 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코나아이 선불카드는 모바일 앱 다운 및 설치 >>> 카드 신청 >>> 카드 수령 >>> 카드 등록 >>> 충전하기 >>> 동백전 사용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 동백전 사용 방법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이면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일반 체크카드와 같이 결제하시면 됩니다. 대형매장이나 백화점, 유흥업소에서는 사용이 되지만 캐시백 혜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동백전 체크카드나 선불카드 모두 월 최대 충전 금액은 100만원입니다. 그전에는 30만원이었는데 동백전의 사용 빈도와 호응이 좋아서 충전 금액을 늘렸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사용 시에 충전금이 모자랄 경우 계좌에서 빠져나가니 항상 앱에서 충전 금액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계좌에서 빠져나가면 캐시백을 받으실 수 없으니 미리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사용 시 충전금이 모자랄 경우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부산의 지역화폐인 동백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역경제도 살리고 캐시백으로 절약도 하고 소득공제에 대중교통비 환급까지 아주 많은 혜택이 있으니 꼭 신청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