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사 시험 일정 과목 응시방법 총정리 하겠습니다. 손해사정사 시험은 일 년에 한 번이기 때문에 놓치면 일 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쉽지 않은 시험이지만 미리 일정과 과목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철저하게 시험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1. 손해사정사란?
손해사정사는 사고가 났을때 보험금 지급을 하기 위해서 손해를 조사하여 보험금 액수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험회사에서 일방적으로 회사에 유리하게 보험금을 책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손해사정사가 사고로 인한 손해를 조사하고 지급할 보험금을 적절하게 책정하기 위해서 만든 제도입니다.
실제 우리가 교통사고가 난 후 보험금을 지급받을 때 그 보험금 액수를 손해사정사가 책정한 금액입니다.
법에는 보험회사와 관계없는 제 3자의 입장인 손해사정사가 보험금을 책정하도록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보험사의 자회사에서 파견된 손해사정사가 보험금을 책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자에서 부당하게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일부러 늦게 주는 일까지 생기곤 합니다.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서 문제가 생기니 손해사정사 직접 선임권이라는 법이 생겼습니다.
즉, 보험 가입자가 직접 손해사정사를 선임하여 사고 피해를 조사하여 보험금을 책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가입하신 보험사에서 지급하는 보험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직접 선입하셔도 됩니다.
2. 손해사정사 시험 일정 및 과목, 응시 방법 알아보기
■ 손해사정사 시험 일정 알아보기
손해사정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되어 있습니다.
2차 시험은 1차 시험 합격자 발표 후 2달 정도 지난 후 보기 때문에 시험 준비는 1차와 2차를 같이 해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2025년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2024년 일정과 거의 비슷하니 2024년 시험 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차 시험은 접수 기간이 2.20~2.23일까지이며 시험일은 4.14(일)이었으며 합격자 발표는 5.31(금)일이었습니다.
2차 시험은 접수 기간이 6.11~6.14일까지이며 시험일은 7.28(일)이었으며 합격자 발표는 10.4일이었습니다.
위의 날짜대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Q-NET에 공지가 되니 자주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손해사정사 시험 과목 알아보기
1차 시험 과목은 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상법 중 보험 편), 손해사정 이론을 보게 됩니다.
손해사정사 재물을 선택하신다면 영어 시험이 추가되는데 토익이나 토플 같은 공인 영어 성적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이 나와야 하며 한 과목이라도 40점 이하가 나오면 불합격입니다.
2차 시험과목은 어디에 지원하느냐에 따라서 과목이 조금씩 다릅니다.
참고로 손해사정사는 재물, 차량, 신체로 구분됩니다.
① 재물 손해사정사 2차 시험과목은 회계 원리, 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상법 해상 편 포함), 책임 화재 기술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입니다.
② 차량 손해사정사 2차 시험과목은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대물배상 및 차량 손해), 자동차 구조 및 정비 이론과 실무입니다.
③ 신체 손해사정사 2차 시험과목은 의학이론 책임보험 근로자 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대인배상 및 자기 신체 손해)입니다.
시험 난이도가 있어서 합격률이 높지 않으니 시험 준비를 철저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성적 대체하는 방법과 자세한 시험과목에 대한 설명은 한국손해사정사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니 꼭 읽어보셔야만 시험 준비를 잘 할 수 있습니다.
■ 손해사정사 시험 응시 방법 알아보기
손해사정사 시험 응시 방법은 Q-NET에서 할 수 있습니다.
Q-NET에서 공지가 뜨면 응시를 할 수 있는데 기한이 짧으니 자주 확인하여 접수 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손해사정사 시험 일정 과목 응시방법 총정리 해봤습니다. 손해사정사는 보험사에서 취업도 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어서 전망 있는 자격증입니다. 시험이 조금 어려워서 합격에는 힘이 들겠지만, 문턱이 높을수록 취업은 쉽게 할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