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눈이 오면 타이어에 체인을 설치하고 다니는 차들이 종종 보였는데 최근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면 모두 스노우타이어, 일명 윈터타이어를 장착하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겨울에 스노우타이어를 교체 안 하면 생기는 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노우타이어란?
저는 겨울철 차량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 스노우타이어라고 생각합니다.
이른 아침 출근길에 얼어있는 도로를 운전해서 안전하게 직장에 도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스노우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무늬가 일반타이어와는 다르다.
먼저 타이어 표면에 새겨져 있는 타이어 무늬가 일반타이어와 다릅니다. 타이어 무늬를 트레드라고 하는데 스노우타이어의 트레드는 깊고 볼록하게 나와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트레드가 깊어서 도로에 있는 수분이 잘 빠져나가며 눈이 쌓여있는 경우에는 볼록한 트레드가 눈을 찍어가면서 앞으로 나가기 때문에 눈길에 미끄러지거나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제동거리가 짧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일반타이어보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제동거리가 30~40% 정도 줄어든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니, 이것만 가지고도 비용을 들여서라도 스노우 타이어를 겨울철에 장착해야만 하는 이유가 됩니다.
타이어의 재료가 일반 고무가 아닙니다.
일반타이어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지 않는 성질을 가진 성분을 첨가시켜 만들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도 타이어가 딱딱해지지 않기 때문에 미끄러운 노면과 접착이 잘되어서 안전을 보장합니다.
일반타이어는 영하의 날씨에는 타이어가 딱딱해져서 노면과의 접착력이 떨어지지만 윈터타이어는 원래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제조되어 있기때문에 안전합니다.
2. 스노우타이어 효과 알아보기.
제동거리가 30 ~ 40% 짧아진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일반타이어를 장착한 차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눈길에 미끄러지거나 차량 뒷부분이 돌가가는 등 아주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제동거리가 30 ~ 40% 정도 짧아질 뿐만 아니라 차량 후미가 돌아가는 현상까지 방지해주니 겨울철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라고 하면 작은 수치 같지만, 이 거리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뿐 아니라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는 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도로위의 블랙아이스가 무섭지 않다.
많은 눈이 오는 날이나 빙판길에서는 조심스럽게 운전하기 때문에 빙판길 사고가 나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고속주행을 하는 일반도로에서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때 스노우타이어의 진가가 발휘됩니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도로 위 어디에서든 있을 수 있는 아주 위험한 것으로 고속주행 시 블랙아이스를 만나면 차가 미끄러워지면서 컨트롤이 안 되어 대형 사고로 연결되기 쉽습니다.
윈터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블랙아이스를 지나가도 큰 위험 없이 아무 느낌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특히 겨울밤에 운전하시는 경우, 겨울비가 온 뒤에 운전하시는 경우에는 스노우타이어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가 될 것입니다.
3. 스노우타이어 장착 알맞은 시기는?
◆ 11월 중순부터 3월까지는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타이어는 일반고무보다 더 연하고 부드러운 재질로 만들며 낮은 기온에도 쉽게 딱딱해지지 않기 때문에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는 11월부터는 장착하고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11월이라도 아침, 저녁으로는 낮은 기온이 되며 산간지방이나 추운 곳에서는 영하로 내려가기까지 하니까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만일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3월 말까지는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고 다니셔도 되며 아침 기온까지 영상으로 올라가는 4월부터는 일반타이어로 교체해서 타고 다녀야 합니다.
◆ 따뜻한 날에는 일반타이어로 교체하세요
기온이 올라가는 날에는 스노우타이어가 부드러워져서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이 넓어져서 마모가 쉽게 되기 떄문에 3월 말이나 4월 초부터는 일반타이어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겨울에 사용하던 스노우타이어는 어떻게 하느냐 그건 집에 창고가 있으시면 창고에 보관하시면 되고 최근에는 타이어 판매 업체에서 다시 추워지기까지 보관해 주는 서비스도 있으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겨울철에 사용하고 난 후의 스노우타이어 자가 보관법과 업체를 이용하여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 스노우타이어 단점은?
◆ 주행중 소음이 심해진다.
스노우타이어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하는 것이 소음이 일반타이어보다 심하다라고 하는 것인데, 실제로 주행을 해보시면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차들은 방음 처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일반타이어와의 소음 차이는 아주 민감하신 분이 아니시라면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연비가 안좋아진다.
두번쨰 단점으로는 연비가 나빠진다라는 것인데 이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반타이어일 때의 연비보다 보통 평균적으로 1km 정도에서 최대 2km 정도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보장하는 스노우타이어의 역할에 비하면 1~2km 정도의 연비감소는 저는 감수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이 겨울철에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고 주행하시는 것을 보면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노우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의 운전 경험과 주위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겨울철에는 필수라고들 입 모아 말합니다.
비용은 들어가지만, 생명과 직결되는 것이기에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겨울철에는 스노우타이어를 끼고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