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출산율을 높이고자 정부에서 이번에 출산한 가정에 대해서 전세 자금 대출을 아주 싼 이자에 해주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신생아 특례 주택 전세자금인데 신청 조건과 신청 방법, 이자 및 상환방법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생아 특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란?
신생아 특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란 정부에서 결혼조차 꺼리는 젊은이들을 위해서 출산만 한다면 전세자금을 아주 낮은 이자에 대출해 주는 정책입니다.
심각한 출산율도 극복하고 젊은이들의 주거 안정도 도우며 부동산 경기 활성화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2024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현재 나와 있는 대출 중에서 가장 낮은 이자이기 때문에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은 정해진 예산안에서 집행이 되는 것이라 신청자가 많이 몰리면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우려도 있으니 전세 계획이 있으신 출산 가정은 되도록 빨리 신청해서 혜택을 보시기 바랍니다,
2. 신생아 특례 주택 전세자금 대출 신청 조건
◆ 대출 신청 대상
아이를 낳은 지 2년이내의 출산 가구가 대상입니다.
2024년 1월 29일부터 신청 가능한 신생아 특례 전세자금 대출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가 있는 가구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혼인신고 여부와 상관없이 출산하셨다면 신청이 가능하며 임신 중인 상태라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출산을 한 가정에 지원되는 대출이기 때문에 출산 여부가 가장 큰 조건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년 이내에 출산한 아이가 있지만 이미 전세자금을 대출받아서 전세를 살고 있어도 대환 대출이 가능하니 이미 대출이 있으신 분들도 꼭 신청하셔서 이자가 싼 신생아 특례 대출로 갈아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2살 이하의 아이를 입양한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니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 소득 조건
부부 합산 연 소득이 1억3천만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니 웬만한 신혼부부라면 무리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재산 조건은 3억 4,500만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니 전세자금을 신청하려는 부부라면 모두 해당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연 소득 7,500만원을 기준으로 이자 혜택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이것은 아래 이자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 주택 조건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 주택 조건은 서울은 보증금 5억원 이하이면 가능하며 지방은 4억원 이하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면적은 85m2 이하여야만 됩니다.
85m2는 평수로 따지면 25평이 되며 지방에서 특히 읍, 면 소재지에는 주택 면적이 100m2 이하여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대출 한도 및 상환 방법, 이자 알아보기
◆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대출 가능한 최대 금액은 3억원이며 전세 보증금 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소득과 재산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신청하셔서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환 방법
상환은 전세 계약이 종료되면 상환하는 조건이며 최대 5회 연장이 가능하며 기간으로는 최대 12년 동안 가능합니다.
◆ 적용 이자
적용 이자는 처음 4년간은 특례 이자를 적용받게 되며 4년이 지난 후에는 이자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우대 금리 조건이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꼼꼼하게 알아보시면 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우대 금리는 특례 이자 기간이 종료된 후에도 계속 적용이 되니 세심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4년간 적용되는 특례 이자는 소득에 따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례 이자는 연 소득 7,500만원 이하는 1.1 ~ 2.3%의 이자를 적용하며 7,500만언 초과는 2.3 ~ 3.0%의 이자를 적용받습니다.
4년이 지난 후의 이자는 연 소득 7,500만원 이하는 0.4%의 추가 이자를 적용합니다. 즉 1.1%의 이자를 4년 동안 특례 이자로 적용받으셨다면 4년 후에는 1.5%의 이자를 적용받게 됩니다.
연 소득 7,500만원 초과하는 분들의 4년 후 이자는 시중은행의 월별 금리를 적용받게 되는데 자신이 4년 전 3월에 대출을 신청하셨다면 4년 후 3월의 해당 은행 월별 이자를 적용받게 됩니다.
은행의 월별 이자 중에서 평균 금리와 가계대출 금리 중에서 낮은 이자율이 적용되니 최대한 이자를 낮춰주려고 하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4. 우대 금리 및 추가 출산 혜택으로 이자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우대 금리와 추가 출산 혜택으로 이자를 낮추면 최대 특례 이자 적용 기간인 4년 동안 1%의 이자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1%의 이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해주는 대출 이자 중에서 가장 낮은 이자율입니다.
◆ 우대 금리 적용 기준
우대 금리는 기존에 출산한 지 2년이 지난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출산하시면 기존 아이 한명당 0.1%의 이자를 낮춰줍니다.
대출을 받으신 후 아이를 2년 이내에 추가로 출산하시게 되면 1명당 0.2%의 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전세 계약을 전자 매매계약으로 하시면 추가로 0.1%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아서 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추가 출산 혜택
아이를 2년 이내에 낳으시면 추가 출산 혜택을 받으시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1명당 0.2%의 이자를 깎아주며 특례 이자 적용 기간도 4년 더 연장시켜 줍니다.
쌍둥이의 경우에는 2명이니까 0.4%의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특례이자 적용 기간은 8년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세쌍둥이라면 0.8%의 우대 금리가 적용되고, 특례이자 적용 기간은 12년으로 연장이 됩니다.
5. 신청 방법 알아보기
◆ 신청 기간
전세 계약 개시일 또는 계약 갱신 개시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만 합니다.
기존에 전세 대출이 있으신 분들도 새로 전세 계약을 하시면 3개월 안에 신청하시면 대환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우리, 국민, 농협, 신한, 하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기금 e 든든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례 주택 구입 자금 알아보기
전세 지금 대출뿐만 아니라 주택 구입 자금도 출산하신 가정이라면 아주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례 주택 구입 자금 대출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은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주택 구입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신생아 특례 대출 중에서 전세 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자가 아주 낮아서 여태까지 나온 대출 상품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이니 많이 활용하셔서 큰 혜택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