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현장이나 인테리어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안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안전화, 가성비 따져서 싸구려 사지 마시고 안전하고 편한 안전화를 신어야 합니다. 발이 편해야 일이 잘되고 위험으로부터 피할 수 있기에 안전화를 잘 고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1. 안전화를 꼭 신어야 하는 이유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실내 인테리어 현장에서 가장 위험에 노출이 잘 되는 곳이 발입니다. 현장의 바닥에는 날카로운 못뿐만 아니라 떨어지는 공구에 발등이 찍히기도 하고 장시간 일하기 때문에 발에 무리가 많이 가게 마련입니다.
발이 다치면 걸을 수 없기에 일을 하지 못하게 되어 손해가 아주 클 것입니다. 그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법이고 최고의 방법이 안전화를 신는 것입니다.
아파트 건설 현장이나 삼성이나 SK 반도체 공장 현장에서도 안전화를 신지 않으면 출입조차 시키지 않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내 몸을 지키기 위해선 무조건 안전화를 신어야 합니다.
먼저 안전화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어떤 안전화를 신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 어떤 안전화를 신어야 할까?
◆ 4인치? 6인치? 뭘 사야 될까?
먼저 안전화에는 4인치와 6인치가 있습니다.
4인치 안전화는 복숭아뼈 아래까지 신발 높이가 오는 것이고 6인치는 신발 높이가 복숭아뼈보다 높습니다.
저의 경험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6인치 안전화를 신어야 합니다. 물론 4인치 안전화가 운동화처럼 생겨서 멋도 나고 가볍지만, 안전화는 안전을 위해 신는 것이기 때문에 발목을 감싸주는 6인치를 신어야 합니다.
장시간 오래 서서 일을 하는 현장에서는 발목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발목을 받쳐주는 6인치 안전화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발목 부분까지 지지해 주고 보호해 주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안전화는 6인치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 KC 인증마크 확인하세요
싸구려 안전화는 절대로 사지 마세요. 몇만 원 아끼려고 하다가 다치면 몇십배 손해를 보게 됩니다.
KC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신는 안전화이기 때문에 싼 제품보다 인증받은 제품을 구입해야만 합니다.
그럼 위의 두가지를 다 갖춘 안전화 중에서 내 발에 딱 맞아 편하고 안전한 안전화를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안전화 잘 고르는 방법.
◆ 통가죽 제품보다는 통기가 잘되는 소재로 된 안전화를 선택해야 됩니다.
통가죽으로 된 제품이 튼튼해 보여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안전화는 하루 최소 8시간 이상을 신고 있어야 하며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일을 하면 통가죽 제품은 신발 안에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통풍이 잘 안되는 통가죽으로 된 안전화를 오래 신고 일을 하시면 무좀에 직방으로 걸립니다. 없던 무좀도 생겨서 안전하게 일하려고 신은 신발이 도리어 일을 하는 데 지장을 줍니다.
기능성 소재로 만든 안전화를 선택해야 발 건강에 좋습니다. 외부의 물을 차단하고 신발 안의 습기를 배출할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 운동화 치수보다 한치수 또는 두치수 큰것을 구입하세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여름에도 두꺼운 양말을 신고 일을 합니다. 그리고 안전화 속에 깔창도 푹신하게 두꺼운 것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장시간 서서 일을 하기 때문에 발바닥에 많은 무리가 가서 두꺼운 양말과 푹신한 깔창을 깔지 않으면 발바닥이 아파서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전화는 최소 한치수 큰 것을 골라서 넉넉한 사이즈를 구입해야만 합니다. 안전화를 구입하러 가실 때 두꺼운 양말을 신고 가서 신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등산화는 안전화가 아닙니다.
간혹 제가 일하는 현장에도 등산화를 신고 오시는 분들이 계신는데 등산화와 안전화는 구조 자체가 다릅니다.
등산화는 산에 오르기 편한 신발이고 안전화는 등산보다 훨씬 위험한 요소들이 많은 곳에서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치가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안전화 앞쪽에는 안쪽에 딱딱한 철판이 들어가 있어 물건이 떨어져도 발가락을 보호할 수 있으며 밑창에도 철판이 있어 못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미끄럼 방지는 필수입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서 안전화를 구입하실 때 바닥이 울퉁불퉁한 것을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 가벼운 안전화를 구입하세요
오랜 시간 동안 신고 많은 거리를 걸어다녀야 하기때문에 일단 가벼워야 합니다. 가벼워야 발에 무리가 덜 가고 피곤함이 덜합니다.
안전화가 다른 신발보다는 훨씬 무겁지만 그래도 들어보시고 가벼운 안전화를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몸이 느끼는 피로감이 확 줄어들 것입니다.
다음은 제가 신어본 안전화 중에서 안전기준에 적합하고 가벼우며 6인치라서 발목보호도 되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4. 편안하고 안전한 안전화 추천
안전화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많이 있지만 저는 K2 안전화를 오늘은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K2 브랜드는 안전용품 분야에서는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브랜드입니다.
◆ K2 6인치 고어텍스 안전화
제가 가장 애용하는 안전화입니다. 먼저 아주 가볍습니다. 다른 안전화에 비해서 무게감은 반으로 줄어들 만큼 가볍습니다.
고어텍스 소재를 사용해서 방수성이 뛰어나며 내부의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서 발이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합니다.
간혹 신발이 얇아서 겨울철에 신으면 추울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현장에서 일하실 때는 양말을 두꺼운것을 신기 때문에 발이 시려울 경우는 없습니다.
가격은 다른 안전화에 비해서 약간 비싼 편이지만 구입해보시면 제값을 하는 안전화입니다. 이 안전화를 신고 현장에 가시면 많은 분들이 신고 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만큼 품질은 보증된 제품입니다.
◆ K2-67S 베이지색 안전화 (사막화)
베이지색의 안전화로 디자인 면에서는 아주 마음에 드실 것입니다. 안전에 관한 성능은 이미 기본으로 보장되어 있기에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성능은 물론 디자인이 좋아서 최근에 아주 많은 분이 신고 다니는 국민 안전화입니다.
발이 아주 편하고 푹신한 느낌이 나는 안전화이며 베이지색이라 먼지가 묻어도 티가 잘 나지 않아서 항상 꺠끗해 보이는 안전화입니다.
가격과 더 자세한 성능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안전화 잘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전이 최선이고 내몸 안 다치는 것이 최고입니다. 안전한 안전화를 구입하셔서 건강하게 일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