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재산으로 소유하는 것보다 이용하는 소비재로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에서는 보편화되어 있는 자동차 리스에 대해 알아보고 벤츠같이 비싼 외제차를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여 반값에 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 리스는 리스회사에서 차를 대여하여 사용하고 월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이 할부로 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리스를 이용해서 차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것은 자동차를 재산으로 보지 않고 생활에 필요한 소모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불어 리스를 이용하여 평소에 타보고 싶었던 외제차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리스는 언뜻 보기에는 월 이용료를 지불하면서 차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장기 렌트와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리스의 장단점을 이해하신다면 자신이 장기 렌트와 리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게 되실 겁니다.
2.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 알아보기
◆ 자동차 리스의 장점 알아보기
자동차 리스의 장점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반납, 인수, 계속 리스 사용 중에서 결정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전적으로도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이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취득세와 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다.
이것은 제가 꼽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이유는 리스는 차량을 리스 회사에서 구입하기 때문에 구입 시 내야되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리스 회사에서 먼저 지불하고 차량 이용료에 포함시켜서 계약 기간동안 나누어 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세금을 차량 이용 계약 기간동안 할부로 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할부보다 적은 월 이용료를 지불하고 차를 이용할 수 있다.
리스의 월 이용료 산출 방식은 계약기간 후의 차량의 가치를 제외한 가격을 총 이용 계약기간으로 나누어 내기때문에 월 이용료가 할부료와 장기렌탈 보다 저렴합니다.
쉽게 말하면 6,000만원 벤츠를 36개월간 리스한다고 하면 3년 후의 벤츠 가격이 2,000만원이라고 하면 4,000만원을 36개월로 나눈 금액을 이용료에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리스 이용료를 비용처리하여 절세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들이 리스를 많이 이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연간 최대 1,000만원의 비용처리가 가능하기에 월 이용료의 합이 1,000만원이 넘지 않게 계약기간을 정하면 매월 나가는 이용료를 비용처리하여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료가 올라가지 않고 자동차 보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자동차가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떄문에 건강보험료 인상 요건에 반영되지 않아 보험료 인상이 되지 않습니다.
차량에 대한 보험은 운전자 자신의 명의로 가입하기 때문에 무사고 기간이 긴 운전자의 경우는 보험 가입 시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운전 경력도 인정받아서 다음 보험 갱신때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리스의 단점 알아보기
연간 이용거리 제한이 있다.
연간 이용거리가 보통 2만KM에서 게약 조건에 따라 최대 4만KM까지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지 않고 출퇴근용이나 주말레져용으로 사용하신다면 별 문제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용등급이 내려갈 수 있다.
리스를 이용하면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기간동안 연체없이 이용료를 납입하면 반대로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도 있으니 자신의 능력에 맞게끔 설계를 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중도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한다.
중도해지 시 위약금이 가장 큰 단점이지만 리스 계약 시 처음부터 철저한 계획을 세우시면 별 문제 없이 만기 계약을 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부득이하게 위약금을 물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타던 차를 승계하면 위약금을 물지 않는 방법이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리스 승계를 하게 되면 본인은 위약금을 물지 않게 되고 다음 운전자는 더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되어 서로 윈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벤츠 반값에 타는 방법 알아보기
평소에 타 보고 싶었던 벤츠나 포르쉐 같은 비싼 외제차를 반값에 타는 방법은 중고차 리스승계를 이용하면 됩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란 리스를 한 차량 운전자가 만기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차량을 반납하게 되면 위약금을 물게 되는데 이때 반납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리스 계약을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 사람은 남아있는 계약 기간만 차를 이용하면 되고 계약 기간을 다 채운 후에 차량을 인수할 수도 있고, 반납할 수도 있으며 계속 리스로 탈 수도 있는 선택지가 많게 됩니다.
더욱더 좋은 점은 미리 몇 달 동안 차를 타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어서 많은 분들이 중고차 리스 승계를 찾아보고 계십니다.
중고차 리스 승계를 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아주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최근 이용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시불 구입, 할부, 리스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차량을 구입하셔서 안전하게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