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목돈마련을 정부가 도와주기 위해서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청년들이 5년 동안 적금을 넣으면 정부가 기여금으로 매달 지원을 해주고 이자소득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주는 정책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기본금리와 우대금리, 그리고 은행별 특별우대 금리를 합치면 최대금리가 6.0%까지 되지만 가장 큰 혜택은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입니다. 만기 시 이자소득에 비과세를 적용하면 일반 시중은행의 7~9% 금리를 적용하는 적금과 같은 효과를 보게 됩니다. 시중에 7~9%의 금리가 적용되는 적금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신청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 및 금리와 상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도약 계좌 해택 자세히 알아보기
1.청년도약계좌는 매월 70만원을 저금하면 정부가 지원하여 5년 만기 시에는 5,000만원의 목돈이 생기며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을 면제해 주는 비과세 혜택까지 더하여 청년들의 자산을 되도록 빨리 형성시켜 사회에 자리 잡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부가 시중은행들과 협업하여 만든 정부지원 프로그램입니다.
2. 매월 초에 2주간 신청받고 신청 자격을 심사한 다음 2~3주 후에 가입승인을 받은 청년들만 은행에 방문을 하여 가입을 하는 절차로 이루어 집니다.
3.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은행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으로 11개의 은행이 운영하며 직접 은행을 방문하거나 비대면으로 먼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입신청은 여러 은행에 해도 되지만 가입 승인이 난 후에 계좌 개설은 오직 한개의 은행을 선택해 개설해야 하며 은행마다 기본금리와 우대금리 조건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은행을 선택해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4. 7월부터는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도 끝이 나고 세금이 확정됨에 따라 작년도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으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가입 조건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가입 조건
1. 만 19~34세 청년 중 개인소득은 연 7,500만원 이하이면서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80% 이하 이면 가입이 가능하니 아주 범위가 넓고 기준이 까다롭지가 않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 가구소득은 중위 180% 이하이면 정부 지원금을 매월 받을 수 있으며 만기 시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주어집니다. 하지만 개인소득이 6,000만원 이상이며 7,500만원 이하, 가구 소득이 중위 180% 이하인 청년들은 정부 지원금은 없지만,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은 불가능하니 이미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신 청년들은 만기 후에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3. 청년도약 계좌 금리 및 만기시 금액
-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기본금리 + 소득우대금리 + 은행별 우대금리, 이 세가지 금리를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은행별로 기본금리와 은행별 우대 금리는 약간씩 차이가 나지만 소득 우대금리는 0.5%로 전부 동일합니다. 하지만 모든 은행이 모든 금리를 전부 더한 최대 금리는 6.0%로 같습니다.
- 소득 우대금리는 총급여가 2,400만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이 1,600만원 이하이며 연말 정산한 사업소득이 1,600만원 이하인 분들은 모두 적용이 됩니다. 7월에는 5월에 연말정산한 종합소득세가 확정되었기 때문에 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신청조건이나 소득 우대금리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 5년 만기 시 동안 중간에 급하게 생활자금이 필요한 경우나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청년도약계좌에 납입한 금액으로 담보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적용이 되는 적금 담보대출 가산금리는 은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표에 자세히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 담보대출 시에 적용되는 대출금리는 기본금리 + 대출시점에 확정이 된 우대금리 + 적금담보대출 가산금리를 전부 합산한 금리를 적용합니다.
4. 신청 방법 및 가입 방법 알아보기
- 신청 방법은 2023년 6월부터는 매달 신청이 가능하며 보통 월초에 2주간 신청받으며 그 후에는 다음 달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한 후에는 2~3주 후에 승인 결과를 통보받은 후 11개 은행중에 하나의 은행을 선택하여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은행의 모바일 앱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에서 취급하는지를 먼저 알아보시고 만약 주거래은행에서 취급하지 않는다면 다른 은행에서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 앱으로 신청 시 별도의 서류는 필요 없으며 본인인증을 하면 소득 확인은 은행에서 자동으로 하며 가구 소득은 세대원의 동의를 받은 후 심사를 진행합니다.
- 은행에서 비대면 신청 시에는 연령 조건이나 금융소득 종합과세자 해당 여부는 모바일 앱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가구소득 및 개인소득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비대면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