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 시기 자가 진단 방법 수명늘리는 관리법

자동차 소모품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이어입니다. 생명과 직결되기에 자주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고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아주 중요하기에 오늘은 타이어의 교체 시기 자가 진단 방법과 수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타이어(람보르기니)


<목 차>

· 1. 타이어 교체 시기 자가 진단 방법 알아보기.

· 2.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 알아보기.


1. 타이어 교체 시기 자가 진단 방법 알아보기

타이어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5년 이내 주행거리는 5만km를 넘지 말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과 주위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알기 위해서는 눈으로 직접 자주 확인하여서 마모 정도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타이어의 표면은 홈이 파여 있는데 이것을 트레드라고 합니다. 그리고 홈 사이에 홈 깊이보다 좀 더 낮은 트레드 마모선이라는 것이 있는데 타이어의 표면이 트레드 마모선에 가까워 질수록 타이어의 마모 정도가 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트레드와 트레드 마모선

트레드 마모선 윗부분과 타이어 표면의 깊이 차이가 1.6mm이하이면 즉, 표면과 트레드 마모선이 가까워질수록 타이어가 마모가 많이 됐다는 증거이니 교체 시기을 알 수 있습니다.


트레트 깊이 측정은 자나 측정기기를 이용해서 측정할 수 있으나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도 가능합니다. 백 원짜리 동전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백 원짜리 동전을 넣어서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많이 보이면 교체할 시기가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원짜리 동전을 이용하여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기

출처: 위키트리


최근에는 많이 보이지 않지만 ,신용카드 마그네틱 선을 이용하여 타이어의 마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타이어 마모도 체크하기

출처 : 위키트리


위와 같이 타이어 표면이 마그네틱 선에 닿으면 양호한 상태이며 마그네틱 선이 타이어와 닿지 않으면 교체하실 시기가 된 것입니다.


타이어 교체는 많은 비용과 직접 정비소에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최대한 오래 타시려고 생명과 직결된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 미리미리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쿠팡과 넥센타이어가 협업해서 집으로 직접 찾아가서 타이어를 교체해 드리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격도 최저가에 편안하게 집에서 타이어 교체를 하실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면 타이어 교체가 편해지실 겁니다.

타이어 싸고 편하게 집에서 교체하는 방법


2.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 알아보기


운전 습관이 타이어의 수명을 좌우합니다.

급가속, 급정거 그리고 고속 주행은 타이어의 마모를 빠르게 진행시키니 부드럽게 운전하시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체하면 타이어 수명이 연장됩니다.

타이어 위치는 대략 10,000km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으며 위치 교체하는 방법은 후륜 구동차, 4륜 구동차,그리고 전륜 구동차의 방법이 다르니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webp입니다

출처 : 넥센타이어


오늘은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해 안전하게 오래 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타이어 관리를 잘하셔서 안전하게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